본문 바로가기
커리어/데이터PO서비스기획

SQL 쉽고 빠른 학습법 (feat, SQL 기초 학습 방법)

by 푸른 하늘 2021. 2. 15.

비즈니스 전략, PM, 운영, 마케팅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일을 하고 계신 분들에게 최근 SQL을 공부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를 질문 받았습니다.

 

제가 소개하는 방식이 최선의 방식은 아니겠으나, 유사한 케이스(데이터를 주업무로 다루는 사람이 아닌 사람)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공부법과 교재/강의를 추천하고자 합니다 :)
 
우선 데이터 코딩이 주업무가 아닌 사람들이 원하는 수준의 SQL 학습 목표는 기초~중급 정도면 충분합니다.

이는 원하는 데이터를 DB에서 추출을 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.

 

비즈니스 영역에서 SQL을 빠르고 쉽게 배우려는 분들이라면 다음의  가지 방식   가지 방식으로 학습을 시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. 

 

 

1. 얇은 기초 SQL 책 2회독

 

어떤 도구를 학습하는데, 책값 이외에 비용이 들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얇은 기초 책을 하나 골라서 빠르게 한번 학습하는 것입니다.

 

★ 중요한 포인트는 '얇은' 책을 '2회독' 하는 것입니다. 

 

제가 처음 학습을 위해 구입했던 책은 '칼퇴족 김대리는 알고 나만 모르는 SQL' 입니다.

- 구성도 딱딱한 줄글 형태가 아니라 문답과 대화 형태라 쉽게 읽힌다는 점

- 쉬운 예시 데이터를 다운받아서 간단히 실습하며 익히기 쉽다는 점

- 무엇보다도 얇다(싸다)는 점  때문에 추천합니다.

 

저는 처음 배울 때  구입 후 바로 한번 쭉 학습하고, 작년에 이직 전에 일주일 정도 시간이 남아서 2회독했습니다.

 

 

초보들이 보는 책들은 최근에 너무 잘 나와서 사실 얇고 잼있어 보이는 책을 그냥 구입후 빠르게 1회독 하시면 됩니다.  

 

 

2. SQL 기초 강의 2번 듣기

 

최근에는 10분-15분 단위의 짧은 온라인 강의가 많이 나옵니다. 특히 SQL 기초 강의는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.

개인적인 경험에 따르면, 60분-90분짜리 강의가 10개 이렇게 묶여있는 강의는 완강하기가 어렵고 정말 꼼꼼히 학습하지 않는다면 공부를 했다는 느낌만 들게 하지 실제 학습 효율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. 마치 엄청 두꺼운 책 마냥.

 

★중요한 포인트는 역시 '짧은' 강의를 '2회' 수강한다 입니다.

 

제가 작년에 들었던 강의는 '[백문이불여일타]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초 SQL' 입니다.

- 1회당 강의 시간이 짧다는 점

- 별도의 프로그램 다운로드 없이 웹 상 연습 사이트를 통해 실습을 할 수 있다는 점

- 강사 스타일(설명은 명확히 불필요한 말 없는 스타일) + 강사 이력(쿠팡 PO 출신이라 비즈니스 영역에서 SQL 학습을 시작하는 사람들과 유사 백그라운드) 때문에 추천합니다.

 

두 가지 방식 중 한가지 방식으로 학습 후에 실제 업무에서 사용을 하면서 익혀나가는 것이 베스트라고 생각한다. 실무에서는 SQL 도 SQL이지만 회사 내 DB 테이블 구성, 변수를 익히는 것이 초반에는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.

 

참고로 저는 현재 회사의 경우 팀 내에 데이터 분석가, 데이터 엔지니어가 있어서 제가 직접 데이터를 뽑고 분석할 일이 많이 줄었기 때문에 책 학습 후 리마인드를 위해 강의도 추가로 들었지만

 

초기 학습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얇은 책 또는 간단한 강의 한 개를 반복해서 학습하는 것이면 충분합니다.

  

 

출처: pixabay

 

댓글